Commons:초보자 길라잡이/분류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a page Commons:First steps/Sorting and the translation is 70% complete. Changes to the translation template, respectively the source language can be submitted through Commons:First steps/Sorting and have to be approved by a translation administrator.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Shortcut: COM:FS/S

초보자 길라잡이
유용한 팁과 기술
비업로드 사용자분들에게

A short tutorial follows on how to sort and categorize images.

그림을 분류하는 방법

다른 사용자들은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문서에 대한 도해를 위해 여러분의 자료 검색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의 뚜렷한 범주를 나타내주는 것이 자료를 올릴 때 가장 중요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그림은 반드시 하나의 분류된 범주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이 올린 유용한 미디어 자료들이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사용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원한다면 여러분은 화랑 문서를 공용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화랑의 대표적인 예로는 화성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문서에 나타난 이름이 화랑이나 분류인 경우에 그것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접두어가 없는 문서는 화랑 문서이고, "Category:"라는 접두사가 붙은 문서는 분류, "Image:"가 붙을 경우에는 그림 문서입니다. 이 개념(접두사로 종류를 파악)을 "네임스페이스" (namespaces)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은 접두사를 통해서 쉽게 문서의 내용 차이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림에 범주 추가하기

그림에 범주를 추가하는 것은 위키백과 문서에 범주를 추가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림 문서의 다음과 같이 적당한 분류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Category:구체적인 분류명]]

가능한한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입력하세요. 또한, 그림에 너무 많은 상위 개념 범주를 추가하면 안됩니다. 여러분의 그림을 옳바른 범주로 찾기 위해서, 범주의 세 가지 기능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Category:Countries와 같은 일반적인 범주로 가서 여러분의 그림에 대한 설명과 가장 가까운 하위 범주를 찾으면 됩니다.

화랑에 그림 추가하기

화랑에 그림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화랑 문서를 편집해야 합니다. 화랑 문서에서 "편집" (edit)을 클릭하면 문서 내용 중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gallery>
Image:Mars Valles Marineris.jpeg|화성의 마리너 계곡
Image:Mars Hubble.jpg|허블 우주 망원경으로 본 화성, 실제 색상
</gallery>

이 내용으로, 아래와 같이 그림이 뜨게 됩니다.

여러분은 다음과 같이 이 두 gallery 태그 사이에 여러분의 그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열고 하나는 닫는 태그)

Image:당신의 사진 이름.jpg|간단한 설명

문서를 저장하면 여러분의 그림이 화랑의 섬네일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화랑에 그림을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보통의 문서에 그림을 올리는 방식처럼 [[- 와 ]]-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소리나 영상 파일은 아이콘으로 대체되는 것을 제외하면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Creation categories

In addition to subject categories, it is helpful to add categories indicating software or equipment used in making the file, such as:

더 읽어보기

위키미디어 공용 문서

미디어위키 안내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