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ons:초보자 길라잡이/라이선스 선택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a page Commons:First steps/License selection and the translation is 86% complete. Changes to the translation template, respectively the source language can be submitted through Commons:First steps/License selection and have to be approved by a translation administrator.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Shortcut: COM:FS/LS

초보자 길라잡이
유용한 팁과 기술
비업로드 사용자분들에게

올바른 라이선스 선택 방법

파일을 업로드할 때, 그 파일에 반드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의 자료는 모두 자유로운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올리고자 하는 파일의 라이선스 선택은 매우 중요한 결정 사항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올리고자 하는 파일이 저작권으로부터 자유로운지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 저작권 자유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Decision Tree on Uploading Images to Commons

라이선스 선택

  •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자유 라이선스로 자료를 배포하게 되면, 이후부터 그 파일의 자유 라이선스 승인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 Some free licenses automatically cover various versions of the licensed content, because, under applicable copyright law, these versions would be considered the same work. For instance, you may wish to license thumbnail-quality files under a Creative Commons license while keeping raw, higher-resolution copies proprietary. However, when doing so, you should be warned that you might well be unintentionally licensing those other versions, because, in regard to copyright, the two could be considered the same work.
If you grant such a license for users to use a version of a work, the license may automatically give users the same rights to use any version that differs only in the level of some automatic conversion, regardless of the quality or resolution. While details of what would be considered the same work vary between jurisdictions, one key issue is whether or not enough creative expression is added in the conversion. See Commons:Same work for more details.
  • 스스로 촬영한 사진은 간단한 라이선스 부여의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촬영한 사진을 위키미디어 공용에 공개하려면, 그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 모두가 그것에 동의해야 합니다. 이것을 무시하게 되면 초상권 등에서 조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진이 공식적인 행사의 일부분, 이름이 알려진 공인을 촬영하였거나 촬영지가 개인의 사유지가 아닐 경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독일, 스위스, 오스트레일리아 등과 같은 국가에서는 공공 장소에 영속적으로 전시되어 있는 예술 작품이 Freedom of Panorama에 의해 보호됩니다. 반면에 프랑스나 벨기에 등에서는 그와 같은 규칙을 제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Freedom of Panorama가 적용되는 작품이나 건축물은 여러분이 직접 촬영하여 업로드하여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랑스와 벨기에와 같은 나라에서는 이것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Atomium는 공용에 올릴 수 없습니다.
더불어 촬영하고자 하는 대상이 영속적이지 않고 일시적으로 국가 기관에 설치된 경우에는 Freedom of Panorama가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독일 베를린에 있는 크리스토 제작의 wrapped Reichstag를 들 수 있습니다. 또, 박물관의 전시물이나 개인의 재산을 촬영할 때는 허락이 필요합니다. 특히 건물 안에서 촬영할 때는 사전에 소유자의 허락이 꼭 있어야 합니다.
  • 여러분이 인터넷에서 찾은 대부분의 그림은 저작권 보유자가 그 그림에 대해서 자유 라이선스 표기를 명확하게 하지 않았다면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소유자에게 사용 허락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전자 메일로 승낙을 받았다면 그 내용을 permissions-commons@wikimedia.org로 전송한 후 업로드할 때도 함께 기재해주세요. Commons:Email templates와 같은 틀을 자료 설명에 붙여서 기재하면 됩니다.
  • 만약 작품 제작자가 사망한 지 50년이 지났을 경우,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그 작품이 퍼블릭 도메인이 되어 공용에 업로드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저작권 아래에서 필요하게 되는 개인의 창조성을 공유하기 위하여 제 3자가 복제나 판매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Bridgeman v. Corel의 경우가 예입니다.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지식을 알아두면 여러분은 대부분의 경우에서 적절한 라이선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라이선스" 목록에서 원하는 라이선스를 선택하기만 하세요. 저작권과 라이선스, 각 국가의 저작권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Commons:라이선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라이선스

라이선스 용어
용어 의미
라이선스 자료 사용(혹은 그 이하)의 허락을 개요화한 법적인 문서. 오직 자료의 저작권 소유자만이 자료의 라이선스를 적용할 수 있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공적인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자유 라이선스 기관. CC로 부르기도 한다.
Attribution 저작자에게 권리를 부여함. CC 라이선스에서는 BY로 부르기도 한다.
Share-alike 카피레프트 저작물의 2차 저작물에도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한다.
Copyleft 본래의 저작권과 달리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모든 사람이 공유한다.
Fair use 저작권이 있는 자료의 공식적인 사용의 한계적 권리에 대한 원칙.

만약 직접 제작한 자료를 올리고자 한다면, 많은 라이선스 중에서 원하는 것을 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료에 대한 권리에 관심이 없고 단지 빠르게 파일을 추가하는 것을 원한다면, "Best practices"에서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료에 대한 권리를 확실히 하고자 한다면 다른 라이선스를 알아보고 자신의 기준에 따라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자의 라이선스의 옳바른 선택에 맞게 구성된 기초적인 윤곽을 따르는 것입니다.

적합한 라이선스를 목록에서 선택할 수 없다면, "None"으로 결정하거나 미리 정해진 적합한 라이선스를 후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공용:저작권 틀). 이것이 오히려 나은 방법일 수도 있겠지만, 여러분이 명확한 라이선스 틀의 이름을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이선스를 알 수 없음"
이것은 적절한 선택이 아닙니다. 하지만 무엇을 하는지 아는 것에 대해 확인해보는 것을 테스트하는 것으로는 볼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선택한 후 그림을 올리면 삭제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공정 이용과 비자유 라이선스 (비상업적인 사용)가 적용된 자료는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릴 수 없습니다.

최고의 선택

"직접 만듦, 카피레프트, 저작자표시 필수 (GFDL, CC-BY-SA 모든 버전을 포함한 복합 라이선스)"
복합 라이선스로 여러분의 작품을 출판할 수 있습니다. 이 선택은 자료의 저작자가 자료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어떤 2차 저작물도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함을 필요로 합니다. 자료에 어떤 권리를 계속 유지하는 것에 비해 여러분의 미디어 자료를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는 선택입니다.
"직접 만듦, 저작자표시 필수 (GFDL, CC-BY 4.0)"
또 다른 복합 라이선스로, 이 선택은 2차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 하의 저작자 표시와 양도를 필요로 합니다.
"직접 만듦, 자료의 모든 권리 공개 (퍼블릭 도메인)"
이 선택을 하면, 어떤 목적으로든 여러분의 그림을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것이 됩니다. 심지어 여러분의 권리도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지 않게 됩니다. 한번 퍼블릭 도메인이 되면, 여러분의 그림은 이후로 다른 라이선스가 다시 적용되지 않게 됩니다. 이외의 다른 자유 라이선스는 여러분에게 최소한의 권리가 주어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표시 2.5"와 "저작자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2.5"
이 라이선스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라이선스 기준 단체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에 사용 가능한 두 가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Attribution" ({{Cc-by}})와 "Attribution share alike" ({{Cc-by-sa}})의 모든 버전입니다. 기본적으로 "Attribution 2.5"는 저작자의 권리를 필요로 하며, 반면에 "Attribution share alike 2.5"는 사람들이 카피레프트 하에 다양한 라이선스로 배포/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무리 작업

라이선스 선택이 끝나게 되면, "이 문서 주시하기" (Watch this page)를 선택하여 그림의 최근 바뀜을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시문서 목록에서 파일의 바뀜 날짜, 코멘트와 사용자의 편집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느 문서에서든지 상단의 유저 탭의 주시문서 목록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파일 올리기" (Upload file)를 클릭하여 파일을 올리게 되면 파일의 용량에 따라서 몇초에서 몇분까지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파일 업로드가 완료되면 그 파일의 문서로 이동하여 편집할 수 있게 됩니다.

If you uploaded the file for use in Wikipedia or another project that uses Wikimedia Commons as a file repository, you still need to edit the relevant page(s) in that other project in order to make your file show up there. Please refer to that project's help pages about media use for further instructions. The instructions for the English language Wikipedia can be found at Wikipedia:Picture tutorial.

더 읽어보기

위키미디어 공용 문서: